서 론
2015년「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가분법)」제38조의 2(축산환경관리원의 설립ㆍ운영)에 의거, 친환경적인 가축사육환경 조성 및 가축분뇨의 자원화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환경과 조화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발전 및 국민건강 향상에 이바지 할 목적으로 축산환경관리원이 설립되었으며 축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축산환경관리원은 가축분뇨를 ‘처리해야 할 폐기물’이 아닌, ‘적극 활용해야 할 자원’으로 재인식하고, 가축분뇨 기반 순환 경제 실현과 나아가 지속 가능한 축산업 구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업을 진행하면서도 축산환경개선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축산농가, 일반국민의 인식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농촌지역은 농업 생활 수준의 향상과 귀농·촌 인구 유입으로 삶의 질의 기대가 높아진 데 반해, Table 1과 같이 축산악취, Table 2와 같이 분뇨처리량 증가, 해충 피해 등 계속되는 민원으로 인한 지역주민과 축산농가 간 갈등이 심화되어 해결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또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및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 축산업으로의 전환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 육성을 통해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Table 1.
Number of livestock odor complaints by year.
Year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Odor complaints (cases) | 6,112 | 6,705 | 12,631 | 14,345 | 13,616 |
*Source:Odor Complaint Statistics by the Ministry of Environment(2022)
Table 2.
Annual livestock manure quantity generated status. (Unit: tons/day)
Year | 2018 | 2019 | 2020 | 2021 |
Emission (tons/day) | 144,313 | 153,220 | 139,753 | 142,027 |
이런 축산환경개선을 위해서는 선재적으로 지역주민, 축산농가 등의 인식개선을 위한 전문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2021년부터 축산환경관리원에서는 전문화된 축산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교육대상자가 온라인 교육에 대한 만족도, 개선사항 등에 대해서는 매년 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하여 만족 여부를 조사할 뿐이었다. 2022년 축산환경교육시스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고, 만족도 지수 82.6점, 업무활용도 비율은 80% 이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육대상자의 다변화, 교육에 필요한 사항 등이 증가함에 따라 만족도 조사 방식도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축산·경종농가, 지자체 담당자, 축산환경 종사자, 국민 등 수요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향후 이들이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충분한 지원 체계도 수립을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육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축산환경 교육에 대한 인식·실태와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축산환경교육시스템 교육수료자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특성인 개별적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조사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요인의 구조적인 관계를 검증하며 2022년, 2023년 조사 내용을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연구의 의의 및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재료 및 방법
1. 기술 수용 모델
기술 수용 모델(TAM: techology Acceptance Model)은 조직의 업무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도입되는 정보기술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이론적 틀을 개발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은 Figure 1과 같이 특정 혁신에 대해 조직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믿음(beliefs),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인 태도(attitudes), 이용 의사(intention to use)와 실제 이용(actual use) 간에 어떤 인과관계가 설정되어 있는지, 그리고 수용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들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Davis et al., 1989, p.985).
기술수용모델은 합리적 행위이론에서 기반으로 하지만 이것에서 구체화되지 않은 태도의 주요 결정 신념 변인으로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와 인지된 이용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을 도출해냈다.(Ju et al., 2016) 인지된 유용성은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자신의 업무 성과가 개선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이며, 인지된 이용 용이성은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 정도를 말한다.
단점으로는 ‘적합성’, 즉 새로운 기술에 대한 잠재적 수용자가 지니고 있는 기존의 가치관, 과거의 경험, 그리고 필요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지되는 정도로 불리는 적합성이 제외되어 있다. 또한 기술수용 모델의 장점인 간명성(parsimony)는 비판의 대상이다.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이용 편리성, 태도 행위의도 행위만을 모형으로 반영하여 기술수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외부요인이 구체화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2. 조사 방법
본 연구는 2022년에 실시한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와 2023년의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한 기술적 요소에 대한 인식이 학습 만족도와 학업 지속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Kim, 2022)(Jung, 2018) 이에 본 연구는 축산환경 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Table 3과 같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을 표본오차를 제외하고 교육 수료자(축산·경종농가, 지자체 공무원, 관련 종사자, 학생 등) 응답으로 사회통계학적 Table 4와 같이 분석하였다.
Table 3.
Respondent characteristics.
Table 4.
Participant demographics.
조사대상자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직군을 포함할 수 있는 만족도 조사 항목 구성으로 표본을 구성하여 설문지를 Table 5와 같이 개발하였다. 설문지 항목에 대한 내용은 Table 6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각각의 항목들에 대한 수집된 최종 데이터 분석은 사회과학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Table 7과 같이 조사연구 척도를 설정하였다. 또한, 응답자 특성 및 자료 분포의 형태를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Frequancy Analysis)과 조사 분야 및 세부 영역에 대한 비교 분석을 위한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및 교차분석(Cross Tubulation Analysis)를 실시하였다.
Table 5.
Survey content.
Table 6.
Survey items.
Table 7.
Survey research scale.
Very Dissatisfied | Dissatisfied | Neutral | Satisfied | Very Satisfied |
1 | 2 | 3 | 4 | 5 |
Table 8.
Hypothesis setup.
3. 가설 설정 및 측정 도구 분석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가설에 사용된 변수에 애대 측정도구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엄격하게 검증되어야 한다. 이에 Table 8과 같이 가설 설정을 하였다.
-신뢰성(Reliability)
측정대상을 여러 번 측정하였을 때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고, 어떤 지표를 구성하는 항목들 간에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이 있다는 의미하며, 다중항목척도를 사용한 측정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항목분석(item analysis)을 사용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계수를 이용하였고, 신뢰성 계수는 0.6이상을 기준으로 준용하였다.
-타당성(validity)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 여러 가지 타당성 중에서 측정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는가, 또는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서 적절하게 측정되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성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이 있다. 구성개념 타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다속성다측정방법(multitrait-multimethod matrix)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방법으로 본 조사연구에서는 검증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와 신뢰도분석 실시한 결과, 자기 효능감, 사회적 특성, 지각된 유용성, 기대일치, 서비스만족도는 별개의 요인이다.(Hair et al. 1998)(Moon, 2019, 2021)
각각의 요인으로 구성함에 있어 Table 9과 같이 신뢰도 계수는 5개 요인 모두 0.8이상의 수준을 보여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며, 요인 적재량은 0.5이상으로 검증되어 타당성을 확보 하였다.
Table 9.
Reliability and validity analysis.
Table 10과 같이 검증결과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에 대해서 서비스 만족도와에서는 기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0.
Validation results.
4. 결과분석 방법
교육시스템 만족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Figure 2와 같이 IPA 활용하여 부문별 가중치 설정하여 각 문항별 만족도의 평균과 각 문항별 중요도의 평균을 중심축으로 4분면을 나눈 후 각 문항의 개선순위를 제시하는 분석법으로 만족도(CSI) 산출하였다.
IPA 분석은 고객의 중요도와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서비스나 제품의 개선점을 도출하는 유용하다. 중요도는 전반적 만족도 대비 각 세부 문항의 영향력을 의미하며, 전반적 만족도와 각 문항의 상관분석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정량화하여 분석하였다.
(1) IPA 분석의 구성 요소
-중요도(Importance): 고객이나 사용자가 특정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평가한 결과이다. 이 요소는 서비스나 제품의 전반적인 가치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반영한다.
-성과(Performance): 서비스나 제품이 실제로 고객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고객이 경험한 서비스의 질이나 제품의 성능을 평가한다.
(2) IPA 분석의 4분면
-IPA 분석은 중요도와 성과를 두 축으로 하여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시각화하며, 이 구조를 통해 각 요소가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①1사분면 (유지 강화 영역):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은 요소로,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②2사분면 (중점 개선 영역):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요소로, 개선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영역입니다. 여기서는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요소를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③3사분면 (점진 개선 영역):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은 요소로, 현재로서는 큰 개선이 필요하지 않은 영역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이 요소도 관리할 필요하다.
④4사분면 (지속 유지 영역):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도는 높은 요소로, 현재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지 않지만 잘 수행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요소는 자원 배분에서 우선순위를 낮출 수 있다.
(3) IPA 분석의 장점
-명확한 우선순위 설정: IPA 분석은 각 요소의 중요성과 성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개선해야 할 영역을 명확히 하므로, 효과적인 개선방안 도출이 된다.
-고객 중심의 접근: 고객의 기대와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하므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전략적 계획 수립: IPA 분석 결과를 통해 서비스나 제품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결과 및 고찰
1. 종합 만족도 지수
종합만족도 지수는 항목별 만족도 지수와 전반적 만족도 지수를 각각 50%씩 반영해 이를 Table 11과 같이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2022년에는 81.4점으로 사회적 특성에서 가장 높았으며 2023년에는 81.6점으로 작년에 비해 1.2점 낮아졌지만 가장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다.
Table 11.
Comprehensive satisfaction index results.
축산환경 교육시스템의 다양한 항목에 대해 학습자들이 느끼는 중요도와 만족도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몇 가지 주요 패턴이 확인되었다.
먼저, 사회적 특성과 재수강 의향 항목이 높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특성은 중요도가 83.49로 가장 높았지만, 만족도는 0.769로 평균보다 낮아 개선이 필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육시스템이 제공하는 사회적 지원이나 네트워킹 요소가 학습자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재수강 의향 또한 중요도 81.56에 비해 만족도가 0.785로 낮아, 교육 내용이나 시스템이 학습자들에게 재수강하고 싶은 매력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두 항목은 높은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아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기대 일치와 서비스 항목은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현 수준을 유지하더라도 사용자 불만을 크게 초래하지 않을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들은 각각 중요도 79.77과 80.50, 만족도 0.872와 0.887로, 평균 이상을 상회하는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교육시스템의 운영이나 제공되는 서비스 측면에 대해 기대와 일치하는 경험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자기 효능감은 중요도가 80.71로 평균과 유사한 수준이지만, 만족도는 0.769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학습자들이 교육을 통해 느끼는 자기 효능감이 충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학습자가 교육시스템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나타낸다.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의 만족도 평균이 0.834인 점을 고려할 때, 평균 만족도보다 낮은 항목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되었는데 특히, 사회적 특성, 재수강 의향, 자기 효능감은 학습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시스템 전반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사회적 특성과 재수강 의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자기 효능감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 시 해야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축산환경 교육시스템의 중요 요소에 대해 개선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학습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교육 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1) 2022년 항목별 만족도 결과 분석
2022년도 교육 시스템의 만족도 지수 분석 결과 Figure 3과 같이 사회적 특성이 84.7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학습자들이 교육 환경에서의 상호작용과 지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서비스 만족도는 82.6점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다는 인식이 반영되었으며 또한, 지각된 유용성이 82.3점으로 나타나, 교육과정이 학습자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기 효능감은 81.7점으로,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교육에 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수준 향상은 80.8점으로, 교육 과정을 통해 개인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기대 일치는 78.6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기록하고, 이는 수료자들이 교육과정의 실제 경험이 자신의 기대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천 의향은 78.2점으로, 교육시스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학업 지속성이 77.1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기록하여, 학습자들이 장기적으로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사회적 특성과 서비스 품질 강화에 있어서는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사회적 특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기반으로,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더욱 촉진하고,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대 일치 향상에 있어서는 기대 일치 항목의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는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바와 실제 경험 간의 간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향성이 사용자 기대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반영해야 한다. 자기 효능감 및 학업 지속성 강화에 있어서는 자기 효능감은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지만, 학업 지속성이 낮은 점은 사용자들이 교육을 통해 얻는 성과가 장기적인 학업 의지로 이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추천 의향 제고에 있어서는 추천 의향이 다소 낮은 점수로 나타난 것은 교육과정의 개선 사항을 반영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등을 반영하여 2023년에 추진하였다.
(2) 2023년 항목별 만족도 결과 분석
2023년도 교육 시스템의 Figure 3과 같이 항목별 만족도 결과 분석에 따르면, 가장 높은 점수인 사회적 특성이 83.5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학습자들이 교육 환경에서의 상호작용과 지원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추천 의향은 81.8점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각된 유용성은 81.7점으로, 사용자가 교육과정이 실제로 유용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것을 나타났다. 이어서 재수강 의향은 81.6점으로, 학습자들이 교육과정을 다시 수강할 의향이 높다는 점에서 교육의 효과성과 만족도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 효능감은 80.7점으로,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교육에 임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수준 향상은 80.6점을 기록하여, 교육 과정을 통해 개인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났다. 서비스 만족도는 80.5점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기대 일치는 79.8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는 수료생의 교육과정의 실제 경험이 기대와 다소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2023년에는 사회적 특성과 서비스 품질강화, 기대 일치 향상, 가지 효능감 및 학업 지속성 강화, 추천 의향 제고를 개선하였으나 2023년 조사결과 사회적 특성의 지속적 강화에 있어서는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사회적 특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지원을 더욱 촉진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교육 환경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추천 및 재수강 의향 증진에 있어서는 추천 의향과 재수강 의향이 높다는 점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긍정적임을 나타내며,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프로그램을 추천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각된 유용성 증진에 있어서는 지각된 유용성이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으나, 사용자가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를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자기 효능감 및 수준 향상 촉진에 있어서는 자기 효능감과 수준 향상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교육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기대 일치 개선에 있어서는 기대 일치 항목의 낮은 점수는 사용자들의 기대와 실제 경험 간의 차이를 줄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으며, 피드백 수집과 프로그램 조정을 통해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부분들은 추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할 것으로 여기여 진다.
(3) 연도별 종합 항목별 만족도 분석
항목별 만족도 지수는 가장 높은 지수로 사회적 특성(84.7점 → 83.5)으로 나타났으며 2022년도에 비해 가장 크게 개선된 항목은 학업지속으로 77.1점(’22)에서 81.6점(’23)으로 4.5점이 상향됐다. 먼저, 기대 일치, 추천 의향, 학업 지속 의향 항목에서 큰 개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지속 의향은 4.5포인트 상승했으며, 추천 의향도 3.6포인트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교육과정이나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음을 시사한다.
반면, 서비스 만족도와 사회적 특성 항목에서는 각각 2.1포인트, 1.2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서비스 만족도의 하락은 다른 긍정적인 변화들과 대비되는 부분으로, 사용자들이 서비스 품질에 대해 기대한 만큼의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 외에 전반적 만족도와 지각된 유용성은 소폭 감소했으나, 큰 변화는 없는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사용자들이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졌으나 서비스 측면에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육생들의 학업 지속 의지와 추천 의향이 증가하여 프로그램의 핵심 성과는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서비스 품질을 더욱 개선함으로써 전반적인 만족도를 한층 높일 필요가 있다.
3. IPA 분석 결과
2022년도 IPA 결과,‘기대일치’,‘수준 향상’,‘추천 의향’이 중점개선 영역(만족도는 낮으나, 중요도는 높은 영역)으로 분류되었고, 2023년도 IPA 결과에서도‘기대일치’와‘수준 향상’이 작년과 동일하게 중점개선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신규 항목으로는‘서비스 만족도’가 Figure 4과 나타낼 수 있다.
2022년도에서 중점개선 영역으로 분류되었던‘추천의향’ 항목은 2023년에서는 유지 강화 영역(만족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은 영역)으로 개선되었다.
2022년과 2023년의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분석 결과 Table 12과 같이 나타났으며, 각 항목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Table 12.
IPA analysis results.
먼저, 자기 효능감 항목의 만족도는 2022년 81.7에서 2023년 80.7로 1.0포인트 감소하였지만, 중요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이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만족도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사회적 특성 또한 2022년 84.7에서 2023년 83.4로 만족도가 1.3포인트 감소했지만, 중요도는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고 있으며 이 역시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더욱 노력이 필요하다.
지각된 유용성의 경우, 만족도가 82.3에서 81.6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중요도는 여전히 유지 강화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교육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이 줄어들지 않도록 지속적인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대 일치 항목에서는 2022년 78.6에서 2023년 79.7로 만족도가 1.1포인트 상승하여 중점 개선 항목으로 이는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경험이 조금씩 향상되고 있다.
반면, 서비스 만족도는 2022년 82.6에서 2023년 80.5로 2.1포인트 감소하면서 중점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재분류되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수준 향상은 2022년 80.8에서 2023년 80.6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중점 개선 항목으로 남아 있으며, 사용자들이 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가 계족 지속되고 있다. 재수강 의향은 2022년 77.1에서 2023년 81.5로 4.4포인트 증가하여 사용자들이 재수강에 긍정적인 의향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나 교육 내용이나 방식이 효과적이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천 의향은 2022년 78.2에서 2023년 81.7로 3.5포인트 증가하였으며, 이는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전체 평균 만족도는 2022년 81.4에서 2023년 81.2로 감소하였지만, 전반적인 중요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기대 일치와 재수강 의향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반면, 서비스 만족도와 자기 효능감 등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이러한 항목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대응이 필요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
결 론
본 연구는 2022년과 2023년의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교육 시스템의 강점과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022년 만족도 조사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생, 일반인 등 축산환경에 처음 접하는 교육생을 위한 기본 교육에 중점을 둔 ‘축산환경 첫걸음’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이는 가축분뇨 적정 처리(퇴비, 액비), 정화처리, 양분관리 등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나가 2023년 14개 온라인 교육과정(평균 314명 수료) 대비 9.8% 높은 345명이 수료하였다. 이에 대한 교육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학업 지속 의향이 4.5포인트 상승하고, 추천 의향도 3.6포인트 증가한 점은 교육 과정과 시스템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았음을 보여준다. 또한, 재수강 의향이 4.4포인트 증가한 것은 최신 법령, 축산환경 개선 기술, 처리시설 안전관리 등 교육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축산환경 교육 콘텐츠를 매년 개발하여 교육생에게 제공하였다. 교육의 질과 내용이 학습자들에게 유용하다고 인식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는 온라인 교육의 성과를 강화하는 중요한 지표로 볼 수 있다고 판단된다. 더불어 기대 일치 항목에서 소폭 상승(1.1포인트)이 나타난 것은 2022년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생에 요구를 반영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교육 대상자 기대에 부합하는 경험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서비스 만족도는 2.1포인트 감소하며 중점 개선 영역으로 재분류되었다. 이는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환경 서비스가 사용자들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음을 의미하여 2024년에는 축산환경 교육시스템의 주요 고객층이 고 연령대임을 감안하여 메뉴의 크기, 직관적인 디자인 개선으로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에서 인증하는 웹접근성품질인증을 받아 서비스 질을 강화·향상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교육신청 방법, 교육일정 등 연령대가 높은 사람이나 온라인 취약계층을 응대하기 위해 온라인지원반을 운영하여 온라인·유선 문의에 대처하고 있다. 자기 효능감은 1.0포인트, 사회적 특성이 1.3포인트,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이 0.7포인트 하락한 점도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남아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교육생들이 교육 참여 과정에서 기대하는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영향을 충분히 충족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다. 특히, 전체 평균 만족도가 소폭 감소(81.4점 → 81.2점)한 점은 사용자들이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영역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 측면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온라인 교육의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은 사회적 특성으로 분명한 장점이 존재하나, 교육 참여와 학습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축산환경관리원에서는 ‘2023년 찾아가는 축산환경 교육 서비스’를 처음 시행하였다. 각 지자체에서 고 연령의 축산농가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교육이나 회의 진행 시 축산환경 분야 전문강사를 제공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가축분뇨를 처리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2023년 한해 생산자단체, 대학교, 지자체 등 총 11개소 425명이 찾아가는 축산환경 교육 서비스에 혜택을 받았다.
향후 고품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만족도와 중요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체계를 통해 사용자 요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서비스 만족도와 자기 효능감과 같은 낮은 만족도를 보인 영역에 대해 심층 분석을 실시하고, 구체적인 개선 과제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추천 의향과 재수강 의향의 상승이 단기적 효과인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평가하기 위한 추가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고 학습자가 느끼는 유용성과 효능감을 높이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 시스템의 성과와 한계를 명확히 제시하며,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과 학습 경험 개선을 통해 교육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한다. 2022년 개선을 통해 2023년 반영되었으나 교육시스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점적으로 개선하여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